2009년 11월 15일 일요일

[KF]Recommended Perk Roles/Duties

퍽에 대한 지식을 나눠 모든 유저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퍽의 기본적인 팁에 대해 알아봅시다.
누구나 이 팁을 열심히 읽는다면 우리는 이 종합적인 팁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팁

퍽은 당신이 무엇을 하든지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메딕이나 다른 퍽을 하고 있더라도 핸드캐논으로 헤드샷을 할 시 샤프슈터의 스코어가 올라갑니다.

서포트의 타격요건에 따른 데미지는 샷건만을 쓰더라도 샷건과 수류탄 모두에게 있습니다. 서포트는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더 많은 수류탄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상인과의 거래시간에는 언제든지 퍽을 바꿀 수 있습니다. esc를 눌러 새 퍽을 골라주세요. 이것은 곧, 당신은 초반 버서커로 총알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고, 그 다음 메딕을 골라, 싼 아머를 사고, 다시 당신이 하고 싶은 퍽을 골라 원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웨이브가 시작되면, 당신은 다른 퍽을 고를 수 없게 되지만, 다름 거래시간에 또 바꿀 수 있습니다. 퍽을 바꾸는 데는 제한이 없습니다.

Goteki-45가 레벨에 따른 퍽 보너스를 완벽하게 정리 해놓은 것을 포스트 했습니다.


메딕

메딕은 타 퍽에도 있는 무기보너스를 포기한 퍽으로, 인원구성간의 갭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당신이 시작할 때나 다른 낮은레벨의 퍽의 경험치를 채워줄 좋은 퍽은 메딕 말고는 크게 인상깊은 퍽은 없습니다.

메딕의 빠른 속도는 타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빠르게 다가가 치료하기 쉬우며(버서커는 제외), 싼 가격의 아머는 항상 플러스요인이 됩니다.

타 플레이어의 치료는 가장 중요한 임무입니다! 치료가 레벨업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팀의 부상은 곧 공짜 경험치라고 생각하세요. 팀킬이 존재한다면 나는 맹세코 당신을 쏘고 당신을 치료할 것입니다. 이것은 모두의 임무입니다만, 메딕은 그 분야에 월등합니다.


서포트

서포트는 포인트맨처럼 운용이 가능합니다. 샷건을 든다는 것은 곧 선봉에 선다는 의미입니다. 서포트는 거의 모든 상황에 맞서 돌파하는 것이 가능하며, 좀비들이 떼를 지어 가까이 다가와도 별 상관없이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들이 선봉에 서서 돌파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서포트가 없다는 것은 샷건이나 헌팅샷건없이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무기들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지만 결국은 추가로 무기를 들어 무게가 무거워지며, 낭비가 됩니다.

당신이 선봉에 있을 때의 주요 임무는 궁지에서 벗어나거나 혹은 몰리는 것으로부터 계속 막는 것입니다. 클롯(Clot)과 고어페스트(Gorefast)가 떼지어와도 당신은 그들을 모조리 다 잘게 부술 수 있습니다. 스크레이크(Skrake)와 블롯(Bloat)들은 일정 거리로 들어오면 맹공을 시작합니다. 그들로부터 항상 일정거리를 유지하도록 굳건히 해야 합니다. 샷건의 사거리는 짧기 때문에, 일정 거리 내가 아니라면 총알을 낭비할 뿐입니다. 그러나 수류탄을 사용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Flux Impact: 당신은 버서커를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버서커도우미입니다. 무언가 그들쪽에 안좋은 것들이 스폰되었을 때, 그들을 뒤에 두지 마세요. 그들이 쉽게 메딕에 닿을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팀킬도 피해야 합니다. 당신과 버서커는 교전장소에서 역할에 맞게 정확히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가 썰면 당신은 쏘고, 그가 근접전이면 당신은 중근접 교전을 해야 합니다. 그가 가까이 있는 약간의 좀비들을 무시하고 지나치거나 그와 함께 거대한 적을 때려잡을 때는 두려워하지 마세요. 샷건의 헤드샷과 전기톱의 사지절단은 적을 매우 빠르게 죽일 것입니다.


샤프슈터

크로스보우로 일렬로 서 있는 좀비들의 몸통을 모조리 뚫어 죽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 오직 머리만 노리세요. 샤프슈터는 개성이 매우 강한 퍽입니다. 그들은 윈체스터, 핸드캐논, 크로스보우로부터 무기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이 무기들을 챙겨야 합니다. 듀얼 핸드캐논은 근접전에서는 강력한 데미지 딜러이고, 라이플과 크로스보우는 먼 거리에서도 적을 원 샷 원 킬할 수 있습니다.
(주: 현재는 M14EBR가 추가된 상태로, 매우 강력한 데미지와 연사로 적을 순식간에 드러눕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조준은 조준경이 없는 아이언사이트로 정확한 조준이 힘듭니다.)

사이렌을 죽이는 것은 샤프슈터의 임무입니다. 근접한 적들에 대해서는 서포트들이 알아서 할 일이니, 근접전을 처리해 줄 사람이 없거나 리로드할 필요가 없을 시가 아니라면 클롯과 고어페스트를 처리하는데 낭비하지 마세요. 샤프슈터는 크라울러(Crawler)도 제압해야 합니다. 그들은 라이플 한 방이면 쓰러지며, 서포트들은 서있는 적을 상대하느라 크라울러에게 데미지를 줄 여력이 없습니다.

어려운 타겟을 누그러뜨리는 것도 괜찮은데, 스크레이크를 더 이상 막기 힘들어지면 선두를 지키기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일 거대한 적이 가까이 오면, 그것이 공격하기 전에 듀얼 핸드캐논을 들고 가상의 크로스헤어를 만들어 헤드샷을 시도하세요. 헤드샷에 따른 보너스 및 핸드캐논의 데미지보너스까지 더해져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Tieoc: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샤프슈터는 싱글 핸드캐논이 듀얼캐논보다 더 낫다는 것입니다.

왜냐구요? 바로 정확도입니다. 그것이 바로 샤프슈터의 존재입니다. 저는 중거리에서 싱글 핸드캐논으로 헤드샷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이 너무 가까이 있을 때라도(주로 크라울러, 스토커(Stalker) 또는 고어페스트) 당신은 제드타임(Zed-Time) 한 번으로 한 탄창만에 모두 제압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당신은 항상 후방에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더이상 근접전에서의 강력한 화력이 필요없게 됩니다.

듀얼 핸드캐논은 당신의 정확도를 현저히 낮춥니다. 그리고 총알을 2배 더 빨리 낭비하게 됩니다(팁: 듀얼 핸드캐논은 두 개를 들었다고 탄창을 2배 더 주지 않습니다, 하나를 들 던 두 개를 들던 총알 수는 같습니다). 저는 스스로 싱글 핸드캐논이 듀얼 핸드캐논보다 여러모로 탄창도 아끼고 헤드샷 비율도 높아짐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또한 싱글 핸드캐논을 플래시파운드(Flesh Pound)를 처리하기 위해 씁니다. 플래시파운드에게 크로스보우 헤드샷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고, 핸드캐논으로 두세발의 헤드샷을 먹인 뒤, 조금 더 뒤로 빠져서 또 두세발을 더 먹이고, 쏘고 반복하면 당신의 팀원이 그들의 도발수치를 올리지 않는 이상 그들은 절대로 폭주를 하지 않습니다.



코만도

다양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또다른 퍽입니다. 그들의 주무기는 오직 불펍으로, 백업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가볍게 들 수 있는 총입니다. 불펍은 당신이 부주의하게 총알을 뿌려대지 않는 이상 총알이 남아도는 총이기 때문에 쓰기가 매우 편합니다.
(주: 현재는 AK47과 SCAR가 추가된 상태로, 이 총들은 총알이 불펍에 비해 적은 대신 화력이 매우 강하여 왠만한 적들은 헤드샷 한 방에 드러눕습니다.)

코만도는 가까이 있는 스토커를 볼 수 있어, 처리하기가 쉽습니다. 스토커는 그다지 멧집이 강한 유닛이 아니지만, 타 플레이어들은 스토커의 깜짝등장에 항상 놀라곤 합니다. 크라울러 또한 코만도가 짧게 연사하면 처리가 쉬운 적입니다.

Akiha: 게임의 95%는 세미오토를 사용하시고, 거대한 적을 만났을 때만 풀오토를 사용하세요. 많은 적들은 헤드샷 2방이면 죽일 수 있고, 불펍의 아이언사이트는 먼 거리의 적도 쉽게 헤드샷 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총알낭비를 획기적으로 줄입니다. - 그러나 이 방법은 노멀난이도에서만 먹힙니다. 하드난이도에서는 3연사와 풀오토를 섞어써야 합니다. 싱글샷은 언제나 클롯의 머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3연사는 확실히 머리를 날려버리며, 고어페스트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불펍은 헤드샷에 매우 적합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막대한 이점이 필요할 것입니다. 몸샷에 총알을 낭비하지 마세요.

불펍의 중단불가능한 재장전은 의미가 없습니다. 당신이 여전히 위험에 처했을 때는 재장전하기보다는 다른 무기로 바꾸는 것이 더 현명할 수도 있으나, 이것은 코만도에 있어 별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코만도의 퍽 보너스인 재장전시간 감소보너스로, 모든 무기에 적용됩니다.


버서커

Nethlem: 버서커는 팀원에게 하여금 부담을 줄이게 합니다. 버서커는 어떤 데미지도 받지 않고 총알소모도 하지 않으면서 클롯과 고어페스트들을 때려잡을 수 있고, 팀원은 거대한 적을 때려잡는 데 더 열중할 수 있게됩니다.

근접무기 또한 헤드샷을 날릴 수 있으며, 당신이 만약 살고 싶다면 이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황해하지 말고, 항상 움직이며 도망갈 길을 마련해 놓으세요. 좀비떼를 찾을때는 칼을 들어주세요. 다른 근접무기를 들었을 때보다 더 빨라집니다. 클롯을 상대로 힛앤런을 할 때 또한 칼을 들면 더 빨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적은 데미지를 입었을 땐 스스로 치료하세요. 당신이 치명상을 입었을 때 메딕이 지원해 올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직접 뒤로 빠져서 메딕에게 힐을 받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더 많은 성가시게 하는 적들에 대비해 보조무기로 핸드캐논을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핸드캐논으로 헤드샷을 구사하면 샤프슈터의 경험치도 올릴 수 있는 추가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적들:

클롯/고어페스트/스토커: 원 샷 원 킬
크라울러: 보조무기로 제압하세요.
블롯: 보조무기로 머리를 먼저 제거해서 구토로 인한 데미지를 예방한 뒤, 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 그들은 과다출혈로 사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블롯을 죽일 시 그들은 폭파하여 주변의 아군에게 피해를 입힐 것입니다.
사이렌(Siren): 보조무기로 제압하거나 바로 돌진하세요. - 저는 수류탄을 던진 뒤 보조무기로 제압합니다.
스크레이크: 칼질이 능숙하다면 당신은 그 어떤 데미지도 입지 않은 채 죽일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하기엔 어려운 기술이고 대부분 그들은 당신의 아머를 대부분 깎아먹을 것입니다. 그들이 전기톱을 휘두른 사이에 공격을 시도해보세요. 당신의 타이밍이 좋다면 당신은 어떤 데미지도 입지 않고 그들을 제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누군가가 스크레이크의 주의를 끈다면 당신은 그 뒤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만, 그들은 당신이 공격하지 않을 것 같아 보여도 언제든지 당신을 공격할 수 있음에 유의해주세요.
플래시파운드: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누군가가 그를 격노시키기 전에 공격하는 것입니다. 만일 그들이 격노하게 되면 그들은 상대 그 누구도 가리지 않고 근접한 모든 것들을 공격합니다. 운이 따른다면 당신은 타겟팅으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이 되었다면 재빨리 칼을 들고 도망가거나, 전기톱을 들고 머리를 날려버리세요.
패트리아크: 상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Flux_Impact: 그들이 드물게 방어구를 제쳐두고 전기톱을 사기 위해 돈을 필요로 하고 있다면, 그들은 배회하며 적을 쓸어버릴 준비가 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는 적들을 쓸어버리는 분쇄기입니다. 당신은 그저 그에게 갈아버릴 고기들을 밀어넣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그들이 만일 절실하게 나가기를 원한다(GTFO, Get the Fuck Out)면 당신은 그들을 지원해줘야 할 것입니다.

버서커의 주요 요인은 측면 우회입니다: 플래시파운드/스크레이크/패트리아크의 뒤에 서는 것은 패트리아크가 도망가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적은 위험으로 미칠듯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TheStratovarian: 만일 당신이 좀비들의 길목을 가로막을 수 있다면, 전기톱을 들어 썰어버리세요. 플래시파운드의 협공이 아니라면 당신은 대학살을 할 수도 있습니다. 웨스트런던(WestLondon)맵의 교회건물은 매우 좋은 예입니다. 한 명의 메인 웰더(welder)와 한 명의 웰딩(welding)을 끊는 사람으로 구성(주로 샤프슈터)한 뒤 당신의 버서커는 정문의 가까이에 앉게 하고, 파이어버그를 지원으로 당신의 뒤에 서게 하고, 메딕은 버서커의 뒤에 위치하도록 하여 3명 모두가 치료받기 쉽도록 하세요. 또다른 문과 함께, 교회는 완전 학살의 장이 되어버립니다(버서커와 파이어버그가 만나면 정말로 그렇게 됩니다). 당신은 완전 돌아버린 학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저 메딕/코만도/샤프슈터를 후방에 확실히 배치하도록 하여, 거대한 적을 신속히 쓰러뜨리게끔 해주시면 됩니다.



파이어버그

파이어버그는 오직 하나의 무기 - 화염방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긴 재장전 시간과 스왑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파이어버그는 분대가 이동할 시 약간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이 경우 그들은 선방으로부터 떨어져 움직이며, 문제가 발생할 시 도망가거나, 혹은 깜짝공격으로 부터 후방을 방어합니다.
(주: 현재는 파이어버그 전용무기인 소이탄이 추가되었습니다. 레벨 3이 되면 수류탄 대신 구매 가능합니다. 파이어버그만 구매 가능하며 실제로 써 보질 않아 잘 모르겠으나 블롯 10마리가 들어와도 소이탄 하나로 대량학살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자리를 굳히는 상황에서 화염방사기는 매우 강력해집니다. 빠른 화염방사로 클롯과 크라울러를 죽이며, 스토커와 고어페스트는 화염에 휩싸여 목숨을 앗아갑니다. - 이 타이밍을 배우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연료에 항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재장전을 현명하게만 한다면 오버런(overrun)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파이어버그는 또 하나의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 거대한 적에 대한 데미지 딜링이 그것입니다. 스크레이크는 화염에 휩싸이게 되면 매우 취약해지며, 여기에 서포트는 화염에 휩싸인 스크레이크를 샷건 한 두방에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플래시파운드는 그가 격노하여 일정거리를 들어오기 전에 빠르게 공격해야 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플래시파운드의 화염에 당신의 팀원이 피해를 입게 됩니다.

당신이 어떤 이유에건 도망을 가야하겠다면, 화염방사를 멈추고 보조무기로 바꾸세요. 일반적으로 당신은 이미 당신이 마주치려 하는 불타는 좀비와는 떨어져 있지만, 역으로 팀원들과 마주치게 되면 화염방사기는 당신 뜻대로 쓰이지 못할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권총은 그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조언자:
Akiha
Flux_impact
Nethlem
TheStratovarian


이것이 전부입니다. 원한다면 이 포스트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당신이 퍽을 고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Killing Floor 스팀 공식 포럼, InstinctSage

댓글 없음:

댓글 쓰기